제*****소재는 금속 자원 재활용 및 합금철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주로 샤시 슈레더, 스크랩, 잉곳, 망간 등을 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약 20년의 업력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페기물 재활용 및 금속 자원 회수 기술을 확장하며 해외 수출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트레이드잇을 통해 수출을 희망하셨던 제품은 그 중 '알루미늄 스크랩' 제품이였습니다.
Q
활발하게 수출하고 있음에도 트레이드잇 서비스를 이용한 이유가 궁금해요.
제*****소재는 추가 설비 증설을 통해 유통 물량의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기존에는 국내 거래처와 오퍼상을 통해 수출을 진행했습니다.
주력 제품인 알루미늄 스크랩과 잉곳 외에도 신규 제품으로 '해외 시장을 확대'하고자 트레이드잇 서비스 이용을 결정해주셨습니다.
Q
수출을 성공하는데까지 기간이 얼마나 소요되었나요?
수출을 성공하는 데까지 약 7개월이 소요되었습니다.
시장사와 바이어 발굴에 1개월, 자료를 준비하고 시장 반응을 살펴보는데 또 1개월을 사용했고, 나머지 5개월 동안은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통해 수출을 성사시켰습니다.
이 기간 동안 꾸준한 바이어 접촉과 맞춤형 제안서 제공을 통해 성과를 냈습니다.
Q
그럼 트레이드잇에서는 어떤 시장 진출 전략을 활용하셨나요?
먼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시장을 공략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철저한 해외 시장 조사를 진행했고, 트레이드잇의 수출입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 바이어 리스트를 추출했습니다.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와 같이 알루미늄 스크랩 수급이 어려운 지역이나 한국산 인곳을 많이 수입하는 인도와 중국을 1차 타겟 시장으로 설정했습니다.
Q
바이어 발굴 및 영업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해당 기업의 경우, 영문 홈페이지가 있었만 활발하게 운영되지 않았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해외 영업 자료를 구축하였습니다.
영업 자료는 바이어의 관심을 끌기 위한 1차 제안서와 세부 내용을 담은 2차 자료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알루미늄의 경우 LME(London Metal Exchange) 시세를 기준으로 평균적인 시장 가격이 책정되며,
알루미늄의 품질, 등급, 운송 비용 등이 많이 고려됩니다.
따라서, 바이어가 필요로 하는 시점에 적절한 가격으로 제안을 하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Q
수출을 성사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알루미늄 스크랩은 LME 시세가 국제 거래에서 가격 기준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시장 가격 변동에 맞춰 경쟁력 있는 제안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을 주의 깊에 살펴봤었고
또한, 물류 및 운송 비용이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Q
해당 기업 수출 업무를 담당했던 수출 담당자의 의견이 궁금해요!
수출을 담당하신 매니저님은 "수출은 때와 타이밍도 따라야 하는 낚시와 비슷한 것 같다"라고 말씀주셨어요.
해당 아이템의 경우,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는 많았지만 가격 협상에 어려움이 있었고,
필요한 타이밍에 적절한 제안을 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또한, 빠른 피드백 덕분에 원활한 수출 계약이 가능했다고 덧붙이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