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 Board
㈜제***크
제***크는 해양 레저 장비를 개발 및 제조하는 기업으로, 주로 전동 서핑보드와 같은 수상 레저 제품을 취급합니다.
제***크의 제품은 전동 모터를 이용해 물 위를 빠르게 주행할 수 있는 보드로, 스포츠 애호가와 레저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혁신적인 수상 레저 장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제***크의 수출 성공을 이끈 핵심 요소는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제***크의 수출 성공 요인은 담당자의 철저한 준비와 도전 정신이 수출 견인 역할을 한 업체 중 하나입니다.
고객사의 영업자료가 부족한 상황을 보완하기 위해 스스로 영업/마케팅 자료를 구축하고,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바이어에게 좀 더 쉬운 설명을 위해 제품을 직접 체험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제***크가 영업하던 방식과 달리 새로운 유통 경로로 개척을 시도함으로써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Q
전동 서핑보드의 경우, 배터리 문제로 인한 위험이 클 것 같은데 수출 시 특별한 문제가 없었나요?
실제로 수출한 제품에서 배터리 문제가 발생했지만, 바이어와 원만하게 협의하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많은 기업이 수출 과정에서 결제나 제품 불량 등 다양한 문제 발생 시 대처에 대해 우려하곤 합니다.
하지만 트레이드잇은 서비스 진행 중 발생할 수 는 모든 문제를 고객사와 함께 해결해 나가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크는 총 두 차례의 수출을 성사시킨 업체인 만큼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은 업체입니다.
고객들은 수출 성공 자체뿐만 아니라 담당자의 체계적인 업무 방식과 빠른 피드백에 크게 만족하였습니다.
담당자는 자료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고객사에 전달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핵심적인 소통이 가능했었습니다.
이러한 방식 덕분에 바이어와의 소통에서도 신속하게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담당 매니저님이 진행하셨던 실제 업무를 한 번 살펴볼까요?

① 업무 현황을 한 눈에 파악 가능하도록 연결성있게 구성하여 전달

제***크 수출의 성공에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핵심적인 요소는 담당자의 뛰어난 역량과 열정입니다.
담당자의 열정은 고객사와의 협력(Chemistry)에서 비롯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과 제품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영업에서 중요한 것은 적절한 세일즈 포인트를 정확히 파악하고 바이어에게 매력적으로 전달하는 것인데, 이는 담당자의 관심과 애정에서 나옵니다.
제***크 대표님과 실무자들도 담당자에게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트레이드잇 또한 제품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성향을 고려하여 최적의 담당자를 배정하기 위해 담당자 배정 전, Case Study 등을 통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urf Board
㈜제***크
제***크는 해양 레저 장비를 개발 및 제조하는 기업으로, 주로 전동 서핑보드와 같은 수상 레저 제품을 취급합니다. 제***크의 제품은 전동 모터를 이용해 물 위를 빠르게 주행할 수 있는 보드로, 스포츠 애호가와 레저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혁신적인 수상 레저 장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제***크의 수출 성공을 이끈 핵심 요소는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제***크의 수출 성공 요인은 담당자의 철저한 준비와 도전 정신이 수출 견인 역할을 한 업체 중 하나입니다. 고객사의 영업자료가 부족한 상황을 보완하기 위해 스스로 영업/마케팅 자료를 구축하고,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바이어에게 좀 더 쉬운 설명을 위해 제품을 직접 체험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제***크가 영업하던 방식과 달리 새로운 유통 경로로 개척을 시도함으로써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Q
전동 서핑보드의 경우, 배터리 문제로 인한 위험이 클 것 같은데 수출 시 특별한 문제가 없었나요?
실제로 수출한 제품에서 배터리 문제가 발생했지만, 바이어와 원만하게 협의하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많은 기업이 수출 과정에서 결제나 제품 불량 등 다양한 문제 발생 시 대처에 대해 우려하곤 합니다. 하지만 트레이드잇은 서비스 진행 중 발생할 수 는 모든 문제를 고객사와 함께 해결해 나가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크는 총 두 차례의 수출을 성사시킨 업체인 만큼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은 업체입니다. 고객들은 수출 성공 자체뿐만 아니라 담당자의 체계적인 업무 방식과 빠른 피드백에 크게 만족하였습니다. 담당자는 자료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고객사에 전달하며, 이를 통해 효율적이고 핵심적인 소통이 가능했었습니다. 이러한 방식 덕분에 바이어와의 소통에서도 신속하게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담당 매니저님이 진행하셨던 실제 업무를 한 번 살펴볼까요?

① 업무 현황을 한 눈에 파악 가능하도록 연결성있게 구성하여 전달

제***크 수출의 성공에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핵심적인 요소는 담당자의 뛰어난 역량과 열정입니다. 담당자의 열정은 고객사와의 협력(Chemistry)에서 비롯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업과 제품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영업에서 중요한 것은 적절한 세일즈 포인트를 정확히 파악하고 바이어에게 매력적으로 전달하는 것인데, 이는 담당자의 관심과 애정에서 나옵니다. 제***크 대표님과 실무자들도 담당자에게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트레이드잇 또한 제품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성향을 고려하여 최적의 담당자를 배정하기 위해 담당자 배정 전, Case Study 등을 통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Bronze rod
갑**탈㈜
갑**탈은 비철금속 전문 기업으로, 주로 합금 제조와 비철금속 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알루미늄 합금과 구리 합금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며, 알루미늄 빌렛, 동합금 봉재, 주조용 합금 등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자동차, 전자, 건축, 조선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됩니다.
갑**탈은 트레이드잇의 서비스를 이용한 지 4개월 만에 수출에 성공한 기업으로, 업무 성과가 특히 우수했던 업체 중 하나입니다.
미국 시장을 주력으로 삼아 밤낮을 가리지 않는 공격적인 영업을 펼쳐 성공적인 수출을 이루어낸 사례입니다.

해당 기업의 담당자가 어떤 영업 전략과 노하우를 통해 성과를 달성했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 서비스 제공 4개월차, 고객사에게 전달되었던 '실적 보고서' 내용 중 일부 트레이드잇은 영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황을 고객사와 투명하게 공유하며, 신뢰와 팀워크를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협력을 통해 신뢰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보통 고객사분들께서 "수출을 보장해 주시나요?", "보통 얼마만에 수출이 되나요?"와 같은 질문을 자주 받지만, 트레이드잇의 답변은 항상 같습니다. "수출 성공은 보장할 수 없지만, 6개월 동안 가시적인 성과와 수출 기반을 다져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는 기업과 제품의 상태에 따라 수출 결과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모든 기업체 대표님들은 '우리 제품이 최고'라는 인식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외 시장에서의 반응을 살펴보면 굉장히 차이가 많습니다. 수출은 제품 경쟁력, 타이밍, 커뮤니케이션, 인증 등 다양한 요소가 맞아떨어져야 성과를 낼 수 있어, 결과를 보장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트레이드잇은 다양한 기업의 수출 성공을 이끌며 쌓은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효율적이고 가성비 높은 방법을 제안합니다.
저희 서비스를 경험해 보시면, 타 서비스에서 느낄 수 없는 만감을 얻으실 것이라 자신합니다.
Bronze rod
갑**탈㈜
갑**탈은 비철금속 전문 기업으로, 주로 합금 제조와 비철금속 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알루미늄 합금과 구리 합금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며, 알루미늄 빌렛, 동합금 봉재, 주조용 합금 등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자동차, 전자, 건축, 조선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됩니다.
갑**탈은 트레이드잇의 서비스를 이용한 지 4개월 만에 수출에 성공한 기업으로, 업무 성과가 특히 우수했던 업체 중 하나입니다. 미국 시장을 주력으로 삼아 밤낮을 가리지 않는 공격적인 영업을 펼쳐 성공적인 수출을 이루어낸 사례입니다.

해당 기업의 담당자가 어떤 영업 전략과 노하우를 통해 성과를 달성했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 서비스 제공 4개월차, 고객사에게 전달되었던 '실적 보고서' 내용 중 일부 트레이드잇은 영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상황을 고객사와 투명하게 공유하며, 신뢰와 팀워크를 바탕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협력을 통해 신뢰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보통 고객사분들께서 "수출을 보장해 주시나요?", "보통 얼마만에 수출이 되나요?"와 같은 질문을 자주 받지만, 트레이드잇의 답변은 항상 같습니다. "수출 성공은 보장할 수 없지만, 6개월 동안 가시적인 성과와 수출 기반을 다져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는 기업과 제품의 상태에 따라 수출 결과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모든 기업체 대표님들은 '우리 제품이 최고'라는 인식을 가지고 계십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외 시장에서의 반응을 살펴보면 굉장히 차이가 많습니다. 수출은 제품 경쟁력, 타이밍, 커뮤니케이션, 인증 등 다양한 요소가 맞아떨어져야 성과를 낼 수 있어, 결과를 보장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트레이드잇은 다양한 기업의 수출 성공을 이끌며 쌓은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효율적이고 가성비 높은 방법을 제안합니다. 저희 서비스를 경험해 보시면, 타 서비스에서 느낄 수 없는 만감을 얻으실 것이라 자신합니다.
Optical Lens
루*텍㈜
루*텍은 DTM(Diamond Turnig Machining) 기술을 보유한 각종 렌즈 가공업체로,
국내 DTM이 도입되던 2000년 초기부터 DTM 가공기술 및 평가기술에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가공기술 연구개발에 매진하여 초정밀 광학렌즈를 위한 초정밀금형 및 초정밀 광학부품을 제작할 수 있는 DTM 가공기술을 확보하여 사업을 지속중에 있습니다.
Q
해당 기업은 어느 국가로 수출을 희망하셨나요?
트레이드잇과의 첫 미팅에서 고객사는 광학시장의 오랜 역사를 가진 대만, 미국, 이탈리아 등을 수출 희망 국가로 언급했습니다.
보통 고객사들은 해당 산업 분야에 대해 알고 계시는 정보를 전달해주시고, 이를 토대로 해외 시장조사를 통해 유망 국가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트레이드잇은 고객이 희망하는 국가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가능성 높은 국가도 함께 영업 대상으로 설정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광학렌즈는 도면이 필수적인 분야인 만큼 기술적 지식이 필요한데, 해당 기업 담당자는 관련 지식을 보유하고 있었나요?
아니요. 루*텍의 담당 매니저님은 렌즈 가공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습니다.
해당 질문은 실제로 많은 기업체 대표님 그리고 실무진 분들께서 자주 하시는 질문이시기도 해요. "저희 제품을 모르는데 어떻게 팔 수 있나요?", "저희 제품 같은 경우는 기술적인 지식이 필수적인 분야에요"라는 피드백을 실제로 가장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답은 "Yes!"입니다.
제품에 대해 100% 이해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현실적으로 주어진 짧은 시일 내에 특정 기업 및 제품에 대해 100% 이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트레이드잇은 바이어와의 소통과 영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과 정보를 바탕으로 영업을 진행하며, 구체적인 기술 정보는 해당 기업의 담당자와 함께 바이어와 소통하여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력과 투명한 정보 공유 덕분에 가능합니다.

루*텍의 경우, 지속적인 해외 영업을 통해 독일 광학설계업체와의 컨택에 성공했고, 바이어로부터 최종 가공도면과 발주를 수령했습니다.
Q
어려운 분야인 만큼, 바이어와의 소통이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루*텍 수출을 이끈 담당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광학렌즈는 일반 공산품이나 완제품이 아니라서,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기반이 되어야 해서 힘들었다고 해요.
형상 정밀도, 표면 조도, 가공 면, 코팅 여부 등 여러 사항을 확인해야 했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었는데, 루*텍 대표님과 이사님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피드백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전해주셨습니다.
Q
바이어 발굴은 어떻게 하셨나요?
트레이드잇 자사 데이터망을 통해 바이어를 발굴하며, 경쟁사 분석, 유망 수입업체 데이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1차 유망 바이어 리스트를 추출하고 고객사와 Cross Check를 거친 후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합니다.

영업의 핵심은 바이어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매력있는 제안을 하는 것입니다.
바이어에게 매력적인 제안을 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하여, 바이어가 매력을 느낄만한 제안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첫 수출 성공 시, 해당 기업의 반응이 궁금해요!
광학렌즈 분야는 해외 시장 개척이 어려운 만큼, 루*텍 대표님의 만족도도 굉장히 높았습니다.
대표님은 "해외 시장 개척에서 첫 물꼬를 트는 것이 중요한데, 유럽 시장에 첫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매우 고무적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앞으로 유럽 시장 개척을 위해 광학소재 생산 가용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덧붙이며, 트레이드잇 서비스에 대한 만족감과 기대감을 함께 전해주셨습니다.
Optical Lens
루*텍㈜
루*텍은 DTM(Diamond Turnig Machining) 기술을 보유한 각종 렌즈 가공업체로, 국내 DTM이 도입되던 2000년 초기부터 DTM 가공기술 및 평가기술에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가공기술 연구개발에 매진하여 초정밀 광학렌즈를 위한 초정밀금형 및 초정밀 광학부품을 제작할 수 있는 DTM 가공기술을 확보하여 사업을 지속중에 있습니다.
Q
해당 기업은 어느 국가로 수출을 희망하셨나요?
트레이드잇과의 첫 미팅에서 고객사는 광학시장의 오랜 역사를 가진 대만, 미국, 이탈리아 등을 수출 희망 국가로 언급했습니다. 보통 고객사들은 해당 산업 분야에 대해 알고 계시는 정보를 전달해주시고, 이를 토대로 해외 시장조사를 통해 유망 국가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트레이드잇은 고객이 희망하는 국가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가능성 높은 국가도 함께 영업 대상으로 설정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광학렌즈는 도면이 필수적인 분야인 만큼 기술적 지식이 필요한데, 해당 기업 담당자는 관련 지식을 보유하고 있었나요?
아니요. 루*텍의 담당 매니저님은 렌즈 가공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습니다. 해당 질문은 실제로 많은 기업체 대표님 그리고 실무진 분들께서 자주 하시는 질문이시기도 해요. "저희 제품을 모르는데 어떻게 팔 수 있나요?", "저희 제품 같은 경우는 기술적인 지식이 필수적인 분야에요"라는 피드백을 실제로 가장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답은 "Yes!"입니다. 제품에 대해 100% 이해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현실적으로 주어진 짧은 시일 내에 특정 기업 및 제품에 대해 100% 이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트레이드잇은 바이어와의 소통과 영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학습과 정보를 바탕으로 영업을 진행하며, 구체적인 기술 정보는 해당 기업의 담당자와 함께 바이어와 소통하여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사와의 긴밀한 협력과 투명한 정보 공유 덕분에 가능합니다.

루*텍의 경우, 지속적인 해외 영업을 통해 독일 광학설계업체와의 컨택에 성공했고, 바이어로부터 최종 가공도면과 발주를 수령했습니다.
Q
어려운 분야인 만큼, 바이어와의 소통이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루*텍 수출을 이끈 담당자님의 의견이 궁금해요.
광학렌즈는 일반 공산품이나 완제품이 아니라서,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이 기반이 되어야 해서 힘들었다고 해요. 형상 정밀도, 표면 조도, 가공 면, 코팅 여부 등 여러 사항을 확인해야 했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았었는데, 루*텍 대표님과 이사님의 적극적이고
신속한 피드백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전해주셨습니다.
Q
바이어 발굴은 어떻게 하셨나요?
트레이드잇 자사 데이터망을 통해 바이어를 발굴하며, 경쟁사 분석, 유망 수입업체 데이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1차 유망 바이어 리스트를 추출하고 고객사와 Cross Check를 거친 후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합니다.

영업의 핵심은 바이어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매력있는 제안을 하는 것입니다. 바이어에게 매력적인 제안을 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하여, 바이어가 매력을 느낄만한 제안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Q
첫 수출 성공 시, 해당 기업의 반응이 궁금해요!
광학렌즈 분야는 해외 시장 개척이 어려운 만큼, 루*텍 대표님의 만족도도 굉장히 높았습니다. 대표님은 "해외 시장 개척에서 첫 물꼬를 트는 것이 중요한데, 유럽 시장에 첫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매우 고무적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앞으로 유럽 시장 개척을 위해 광학소재 생산 가용범위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덧붙이며, 트레이드잇 서비스에 대한 만족감과 기대감을 함께 전해주셨습니다.
Aluminum Scrap
㈜제*****소재
제*****소재는 금속 자원 재활용 및 합금철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주로 샤시 슈레더, 스크랩, 잉곳, 망간 등을 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약 20년의 업력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페기물 재활용 및 금속 자원 회수 기술을 확장하며 해외 수출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트레이드잇을 통해 수출을 희망하셨던 제품은 그 중 '알루미늄 스크랩' 제품이였습니다.
Q
활발하게 수출하고 있음에도 트레이드잇 서비스를 이용한 이유가 궁금해요.
제*****소재는 추가 설비 증설을 통해 유통 물량의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기존에는 국내 거래처와 오퍼상을 통해 수출을 진행했습니다. 주력 제품인 알루미늄 스크랩과 잉곳 외에도 신규 제품으로 '해외 시장을 확대'하고자 트레이드잇 서비스 이용을 결정해주셨습니다.
Q
수출을 성공하는데까지 기간이 얼마나 소요되었나요?
수출을 성공하는 데까지 약 7개월이 소요되었습니다.
시장사와 바이어 발굴에 1개월, 자료를 준비하고 시장 반응을 살펴보는데 또 1개월을 사용했고, 나머지 5개월 동안은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통해 수출을 성사시켰습니다. 이 기간 동안 꾸준한 바이어 접촉과 맞춤형 제안서 제공을 통해 성과를 냈습니다.
Q
그럼 트레이드잇에서는 어떤 시장 진출 전략을 활용하셨나요?
먼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시장을 공략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철저한 해외 시장 조사를 진행했고, 트레이드잇의 수출입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 바이어 리스트를 추출했습니다.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와 같이 알루미늄 스크랩 수급이 어려운 지역이나 한국산 인곳을 많이 수입하는 인도와 중국을 1차 타겟 시장으로 설정했습니다.
Q
바이어 발굴 및 영업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해당 기업의 경우, 영문 홈페이지가 있었만 활발하게 운영되지 않았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해외 영업 자료를 구축하였습니다.
영업 자료는 바이어의 관심을 끌기 위한 1차 제안서와 세부 내용을 담은 2차 자료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알루미늄의 경우 LME(London Metal Exchange) 시세를 기준으로 평균적인 시장 가격이 책정되며, 알루미늄의 품질, 등급, 운송 비용 등이 많이 고려됩니다.
따라서, 바이어가 필요로 하는 시점에 적절한 가격으로 제안을 하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Q
수출을 성사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알루미늄 스크랩은 LME 시세가 국제 거래에서 가격 기준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시장 가격 변동에 맞춰 경쟁력 있는 제안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을 주의 깊에 살펴봤었고 또한, 물류 및 운송 비용이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Q
해당 기업 수출 업무를 담당했던 수출 담당자의 의견이 궁금해요!
수출을 담당하신 매니저님은 "수출은 때와 타이밍도 따라야 하는 낚시와 비슷한 것 같다"라고 말씀주셨어요.
해당 아이템의 경우,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는 많았지만 가격 협상에 어려움이 있었고, 필요한 타이밍에 적절한 제안을 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또한, 빠른 피드백 덕분에 원활한 수출 계약이 가능했다고 덧붙이셨어요!
Aluminum Scrap
㈜제*****소재
제*****소재는 금속 자원 재활용 및 합금철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주로 샤시 슈레더, 스크랩, 잉곳, 망간 등을 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약 20년의 업력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페기물 재활용 및 금속 자원 회수 기술을 확장하며 해외 수출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트레이드잇을 통해 수출을 희망하셨던 제품은 그 중 '알루미늄 스크랩' 제품이였습니다.
Q
활발하게 수출하고 있음에도 트레이드잇 서비스를 이용한 이유가 궁금해요.
제*****소재는 추가 설비 증설을 통해 유통 물량의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기존에는 국내 거래처와 오퍼상을 통해 수출을 진행했습니다. 주력 제품인 알루미늄 스크랩과 잉곳 외에도 신규 제품으로 '해외 시장을 확대'하고자 트레이드잇 서비스 이용을 결정해주셨습니다.
Q
수출을 성공하는데까지 기간이 얼마나 소요되었나요?
수출을 성공하는 데까지 약 7개월이 소요되었습니다.
시장사와 바이어 발굴에 1개월, 자료를 준비하고 시장 반응을 살펴보는데 또 1개월을 사용했고, 나머지 5개월 동안은 적극적인 영업 활동을 통해 수출을 성사시켰습니다. 이 기간 동안 꾸준한 바이어 접촉과 맞춤형 제안서 제공을 통해 성과를 냈습니다.
Q
그럼 트레이드잇에서는 어떤 시장 진출 전략을 활용하셨나요?
먼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시장을 공략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철저한 해외 시장 조사를 진행했고, 트레이드잇의 수출입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 바이어 리스트를 추출했습니다.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와 같이 알루미늄 스크랩 수급이 어려운 지역이나 한국산 인곳을 많이 수입하는 인도와 중국을 1차 타겟 시장으로 설정했습니다.
Q
바이어 발굴 및 영업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해당 기업의 경우, 영문 홈페이지가 있었만 활발하게 운영되지 않았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해외 영업 자료를 구축하였습니다. 영업 자료는 바이어의 관심을 끌기 위한 1차 제안서와 세부 내용을 담은 2차 자료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알루미늄의 경우 LME(London Metal Exchange) 시세를 기준으로 평균적인 시장 가격이 책정되며, 알루미늄의 품질, 등급, 운송 비용 등이 많이 고려됩니다.
따라서, 바이어가 필요로 하는 시점에 적절한 가격으로 제안을 하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Q
수출을 성사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알루미늄 스크랩은 LME 시세가 국제 거래에서 가격 기준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시장 가격 변동에 맞춰 경쟁력 있는 제안을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을 주의 깊에 살펴봤었고 또한, 물류 및 운송 비용이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Q
해당 기업 수출 업무를 담당했던 수출 담당자의 의견이 궁금해요!
수출을 담당하신 매니저님은 "수출은 때와 타이밍도 따라야 하는 낚시와 비슷한 것 같다"라고 말씀주셨어요.
해당 아이템의 경우,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는 많았지만 가격 협상에 어려움이 있었고, 필요한 타이밍에 적절한 제안을 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또한, 빠른 피드백 덕분에 원활한 수출 계약이 가능했다고 덧붙이셨어요!